어도비 위약금 없이 취소, 5분만에 해지

어도비 연간 유료 플랜 구독 중 위약금 없이 취소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이 글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불법적인 내용이 아니며 상담사를 통해야 하는 번거로운 방법도 아닙니다. 단 5분만에 어도비 위약금 없이 취소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와 같은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는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도구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서비스에 가입할 때 작은 글씨로 적힌 계약 조건은 쉽게 간과하곤 합니다.

특히, 어도비와 같은 대기업의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플랜과 복잡한 해지 조건을 가지고 있어, 구독 계약을 체결할 때 이러한 부분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나중에 예상치 못한 위약금이나 추가 비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결국 해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약금으로 인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은 단순히 개인의 부주의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어도비 플랜의 단어가 매우 헷갈리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월별 결제 서비스의 경우 월마다 플랜 비용이 지출되고 해지 시 별도의 위약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도비 서비스의 경우 구독 내용을 보면 ‘연간 플랜, 월별 결제’라고 되어 있습니다.

월 구독료를 지불하더라도 연간 플랜을 선택하여 계약 시 월 구독료가 훨씬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년을 쓴다는 약속을 하고 구독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약정한 1년을 채우지 않고 중간에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필자 역시 처음 어도비 계정을 구독할 때, 이 기준을 정확히 알지 못하여 몇 개월 사용 후 해지할때 난감한 상황을 맞이해야 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주로 상담사에게 빌어 해지하는 방법이 많이 나옵니다. 저도 해봤는데 꽤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지금 안내해드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구독 플랜 변경

어도비는 여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고, 하나의 플랜을 구독하다가 다른 플랜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처음 어도비 플랜 구독 시 14일 이내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제도를 활용하여 연간 플랜을 위약금 없이 해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독 플랜 변경

먼저 어도비코리아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계정 보기’를 클릭합니다.

내 플랜에서 ‘플랜 관리’를 클릭합니다.

더 나은 플랜 찾기에서 ‘플랜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플랜으로 변경합니다. 저는 해지를 목적으로 이미 가장 저렴한 플랜으로 변경을 한 상태입니다. InCopy가 월 6,600원으로 가장 저렴하더군요.

2. 플랜 취소

플랜이 변경된것을 확인했다면 이전과 같은 플랜 관리 창에서 ‘플랜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랜을 유지하거나 변경하라고 유도하지만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취소 확인’을 누릅니다. 남은 기간에 대해 환불도 해줍니다. 혹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한다면 꼭 파일을 백업한 후 취소를 진행해주세요.

이제 플랜에 들어가 보시면 위약금 없이 취소되어 깔끔하게 플랜이 해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 카드 변경

다른 방법으로는 어도비 구독 서비스 결제 방법을 체크카드로 설정해 놓고, 해당 통장의 잔고를 모두 비워 자동으로 해지가 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정 기간 이상 지속적으로 결제가 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신경이 쓰이고 해지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결론

이 글에서 제가 알려드린 방법은 불법이 아닙니다. 편법에 가까운 어도비 공식사이트를 통해 해지하는 합법적인 방법입니다. 몇 개월 사용했으나 더 이상 필요치 않을때, 회사 계정을 사용하다가 퇴사 후 공백기간에 어도비 사용이 필요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연간 플랜으로 월 구독료를 저렴하게 이용후 위약금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