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유명한 일본 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가 학창시절부터 사용했다는 만다라트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기법을 UX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니의 야구 성공의 비밀
일본 야구 선수인 오타니 쇼헤이(大谷翔平·27)가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성공 이야기를 조명하면서 등장한 것이 ‘만다라트(Mandarat)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42년 전, 일본의 경영 컨설턴트인 마쓰무라 야스오(松村寧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최근에는 오타니의 성과와 함께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만다라트 기법: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사고법
만다라트 기법은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사고법으로, 주요 목표를 중심에 두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아홉 칸 네모 상자 중 가운데 칸에 핵심 목표를 적고, 그 주변 여덟 칸에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를 적습니다. 그리고 세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더 작은 상자에 적어넣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64개의 실천 과제가 생성됩니다.
오타니의 만다라트: 야구 성공을 위한 체계
오타니는 고교 시절 ‘8개 구단 드래프트 1순위’를 핵심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덟 가지 세부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만다라트는 오타니의 훈련과 발전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 몸 만들기
- 제구
- 구위
- 멘털
- 구속 160㎞/h
- 변화구
- 운(運)
- 인간성
이러한 세부 목표와 과제들은 오타니가 야구 경력을 쌓아가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특히 ‘운(運)’과 같은 무형의 목표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었습니다.
만다라트의 활용 영역
만다라트 기법은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사고법으로, 비즈니스 전략부터 개인적인 목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로 10㎏ 감량하기’와 같은 개인적 목표를 설정할 때도 만다라트 기법을 적용하여 목표를 시각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더 구체적으로 리스트업 해보았습니다.
- 개인 목표 설정:
- 다이어트 목표
- 운동 목표
- 공부 및 학습 목표
- 금융적 목표 (예: 저축, 투자 계획)
- 습관 변화 목표 (예: 금연, 건강한 식습관 형성)
- 비즈니스 및 경영 전략:
- 비즈니스 목표 설정
- 마케팅 전략 계획
- 제품 개발 및 런칭
- 프로젝트 관리 및 실행
- 교육 및 교육 계획:
- 학업 목표 설정
- 교육과정 개발
- 교사 및 학생 성과 향상
- 개인 발전 및 자기계발:
- 목표적인 독서 목록
- 기술 스킬 향상
-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 건강 및 웰빙:
- 건강 목표 설정 (예: 체중 감량, 근육 증가)
- 식습관 개선
- 정신 건강 관리
- 관계 및 사회적 목표:
- 가족과의 품격 있는 시간 계획
- 친구와의 관계 향상
- 자원 봉사 및 사회 기여
- 창작과 예술:
- 창작 목표 (예: 책, 미술 작품)
- 예술 활동 계획
- 음악 작곡 및 연주 목표
- 환경 및 지속 가능성:
- 환경 보호 목표 설정
-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 채택
- 지역 사회 개선 및 보호
- 기타 분야:
- 어떤 목표나 계획에도 적용 가능
-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원하는 모든 분야
만다라트 기법은 목표 달성을 위한 구조적인 방법을 제공하므로, 여러 가지 목표와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분야에 따라 세부 목표와 실천 과제를 설정하여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 기법 UX에 활용하기
만다라트(Mandarat) 기법을 UX(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활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주요 UX 목표 설정:
먼저 프로젝트나 제품의 주요 UX 목표를 설정하세요. 이 목표는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편의성 향상, 사용자 참여 증대, 더 나은 정보 구성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핵심 UX 목표를 가운데에 배치:
만다라트 기법에서처럼 아홉 칸 네모 상자 중 가운데 칸에 핵심 UX 목표를 써 넣으세요. 이 목표는 디자인의 핵심에 해당하며 사용자가 어떤 가치를 느끼길 원하는지를 나타냅니다. - 세부 UX 목표 및 실천 과제 정의:
핵심 UX 목표 주변 여덟 칸에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UX 목표를 적어 넣으세요. 각 세부 목표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데이터 시각화 향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디자인 과제 정의:
각 세부 UX 목표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디자인 과제를 정의하세요. 이러한 과제는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실행 가능한 작업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메뉴 버튼 디자인 개선”, “사용자 피드백 기능 추가”, “데이터 시각화 라이브러리 선택”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작업 계획 수립:
이제 구체적인 디자인 과제를 기반으로 작업 계획을 수립하세요. 각 과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담당자를 지정하고, 작업 일정을 설정하세요. - 디자인 실행 및 테스트:
설정한 작업 계획을 따라 디자인을 실행하고,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나갑니다. - 피드백과 개선:
만다라트 기법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와 과제를 설정하면 프로젝트 진행 중에도 목표와 성과를 시각화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디자인을 개선하는데 활용하세요. - 반복적인 개선:
사용자 피드백과 성과에 따라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유지하세요.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과제를 정의하여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하여 UX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면 사용자가 더 나은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조화하고 목표 지향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도구
만다라트 기법은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도구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와 실천 과제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체계화하고 시각화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성공은 이러한 체계적인 사고법을 통해 가능했으며, 우리 모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과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과 계획은 성공을 향한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해보세요.
만다라트 기법과 오타니의 이야기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목표를 가지고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것이 어떤 분야에서도 성공의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언제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즐기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길 바랍니다.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목표를 시각화하고 달성해보세요.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사고법은 당신의 성공을 가속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