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는 피그마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커뮤니티에도 자주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포트폴리오 용량 문제입니다. 디자이너분들이 입사 지원 시 고민 중 하나는 포트폴리오 파일 용량 제한입니다. 한국 대부분의 채용 과정에서 제출하는 포트폴리오에는 파일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문제는, 일반 문서와 달리,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대부분 이미지와 그래픽으로 구성되어 있어 용량을 줄이기가 까다롭다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압축률을 높이면 이미지의 퀄리티가 떨어지는 반면, 퀄리티를 유지하려면 포트폴리오 내의 작업 수를 제한해야 하는 딜레마에 직면하게 됩니다.
플러그인 활용하여 용량 줄이기
파일 사이즈를 줄이려면 포트폴리오를 압축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두 가지 피그마 플러그인은 이미지의 품질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용량을 드라마틱하게 줄여 줍니다.
TinyImage 플러그인

TinyImage는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이면서도 퀄리티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TinyImage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메타데이터 제거, 색상 팔레트 최적화 등을 통해 파일 크기를 줄입니다. 이 방법은 특히 웹용 이미지 최적화에 매우 효과적이며,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플러그인을 실행하고 압축할 프레임을 드래그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상단의 슬라이드바를 조정하여 이미지 압축률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nyImage는 이미 이미지 압축 웹사이트로 유명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어 품질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피그마 PDF 내보내기를 진행할 때 frame 인터렉션을 연결한 순서대로 페이지 순서가 정해지지만, 해당 플러그인 사용 시 이 순으로 페이지가 정렬되지는 않습니다. 한마디로 뒤죽박죽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플러그인에서 페이지들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한번 더 정렬해 주셔야 합니다.
Compressed PDF and Image Exporter 플러그인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플러그인 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TinyImage와 동일하게 포트폴리오를 압축하여 PDF로 내보냅니다. 제가 이 플러그인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페이지마다 퀄리티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페이지의 Quality 부분을 클릭하여 5단계로 품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텍스트 위주의 페이지는 ‘Low’로 설정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피그마에 연결된 프로토타입 순선대로 페이지가 정렬된다는 것 입니다. 이 두가지 부분이 편리하여 저는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2차 압축 하기
만일 30MB 제한의 포트폴리오를 첨부해야 하는데 위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오버되는 사이즈라면 한번 더 압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계정을 보유한 디자이너분이라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어도비 아크로벳의 장점은 포트폴리오 파일을 첨부하면 3가지 단계로 압축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이때 압축 후의 용량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용량을 선택하여 압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파일을 드래그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아크로벳 웹사이트 접속하고 ‘PDF 압축’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압축 결과

압축 결과 테스트를 위해 위 방법을 모두 진행해 보았습니다. 세번 째 파일은 ‘피그마 pdf 내보내기’를 사용하여 피그마의 파일을 그대로 PDF로 추출한 경우입니다. 500메가가 넘습니다. 엄청나네요.
두번 째 파일은 ‘Compressed PDF and Image Export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추출한 경우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저는 일부 단순한 페이지들의 퀄리티를 ‘Low’로 지정하여 추출하였습니다. 약 40메가 정도로 압축이 되었습니다.
첫 번째 파일은 플러그인으로 추출한 PDF를 어도비 아크로벳으로 한번 더 압축한 파일입니다. 약 22메가 입니다.
초기 사용 시 압축된 파일 사이즈를 보며 이미지 퀄리티가 너무 떨어졌을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상외로 압축률에 비해 이미지의 품질이 꽤 좋았습니다. 물론 원본과 동일할 수는 없겠지요.
결론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용량 문제는 디자이너의 창의력과 기술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개해드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러한 제한을 극복하고 높은 퀄리티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디자이너가 자신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창의성을 제약받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디자이너로서의 여정에서 이러한 도구들을 적극 활용하여, 당신의 작업이 진정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